본문 바로가기

아카데미 아카이브/2010

[접수중] 문예 방중 프로그램 : 현대예술 세미나 (7월 9일부터 매주 금요일 저녁 7시, 7주간, 신도림 ADzero)


강좌소개

미래주의, 다다이즘, 초현실주의 등 역사적 아방가르드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그에 대한 우리의 감각을 이야기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하되, 기독교 학자를 포함하여 아방가르드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입장을 확인해 본다. 한스 제들마이어의 책 『현대예술의 혁명』을 따라 진도를 나가며, 참고 텍스트 중 논의에 필요한 내용을 추가로 포함할 수 있다.


강좌방식

매주 커리큘럼의 진도에 맞추어 정해진 분량의 텍스트를 읽고 참가자들의 간단한 코멘트나 질문의 시간을 가진다. 원활한 진행을 위해 진행자가 개괄적으로 텍스트 발제를 진행하며, 텍스트의 논지를 일목요연하게 제시한다. 작품과 이론에 대한 서로의 느낌과 생각을 나눈다.


교재 : 한스 제들마이어, 『현대예술의 혁명』, 남상식 옮김, 한길사, 2004.

     (*참고 텍스트는 아래 목록을 참조 바람)


진행 : 정재원 (문화발전소ADzero 프로그램 기획자, 중앙대 문화연구학과 석사 과정 중이며, 정치와 미학의 관계 규명에 천착하여 공부 중에 있다.)

일정 : 7월 9일부터 매주 금요일 저녁 7시, 7주간

장소 : SpaceADzero(1, 2호선 신도림역 2번 출구 인근)

인원 : 20명 선착순 마감

회비 : 3만원


커리큘럼

1주 들어가는 글: ‘현대예술’이란 무엇인가

2주 첫 번째 규정: ‘순수성’을 향한 노력 ①

3주 첫 번째 규정: ‘순수성’을 향한 노력 ②

4주 두 번째 규정: 기하학과 기술적 구성영역 안에 있는 예술

5주 세 번째 규정: 자유의 도피처로서의 미친-짓(초현실주의)

6주 네 번째 규정: 근원적인 것을 찾아서(표현주의)

7주 첫 번째 관점: ‘현대예술’의 우상

8주 두 번째 관점: ‘현대예술의 혁명


참고 텍스트 

니콜라스 월터스토프, 『행동하는 예술』, 신국원 옮김, IVP, 2010.

자크 랑시에르, 『감성의 분할』, 오윤성 옮김, 도서출판 b, 2008.

자크 랑시에르, 『미학 안의 불편함』, 주형일 옮김, 인간사랑, 2009.

클레멘트 그린버그, 「아방가르드와 키치」,『예술과 문화』, 경성대학교 출판부, 2004.

테오드르 아도르노, 『미학이론』, 홍승용 옮김, 문학과 지성사, 1997.

페터 뷔르거,『아방가르드의 이론』, 지식을만드는지식, 2009,

한스 로크마커, 『현대 예술과 문화의 죽음』, 김유리 옮김, IVP, 1993.

할 포스터 외, 『1900년 이후의 미술사』, 배수희, 신정훈 외 옮김, 세미콜론,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