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의 주요내용]
작품성과 흥행성을 겸비한 영화에 대한 글쓰기와 첨삭 지도를 한다. 이를 위해 영화를 해석하는 다양한 방법과 여기에 필요한 이론을 익히고 학생들 간의 토론을 통해 생각을 확장한다. 강의와 첨삭을 격주로 진행한다.
[한 줄 요약]
영화평론, 글쓰기, 첨삭 지도, 영화 토론, 가상과 현실, 필름 느와르, 범죄, 신화, 근대성. 판의 미로, 나는 인어공주, 추격자, 파이트 클럽, 다크 나이트, 렛미인, 노이알비노이, 월E, 스틸 라이프, 플레이 타임, 혈의 누, 체인질링, 시티즌독
[강사 소개]
강사 : 이창우
이메일 : cwleekr@naver.com
연락처 : 010-4709-1395
1주 | 영화 평론의 유형과 사례 | |||||||||||||
주요내용: | 1. 영화 평론문의 유형을 소개하고 각 글의 구성요소, 논의 전개 방식을 살펴본다. 2. 시각 이미지 중심의 시를 사례로 분석한다. | |||||||||||||
2주 | <판의 미로-오필리아와 세 개의 열쇠>에서 가상과 현실 | |||||||||||||
주요내용: | 1. ‘가상과 현실’ 개념이 적용된 영화의 유형들을 살펴본다. ① 현실의 과거 원형 ② 민담의 저승세계 ③ 현실을 가리는 위조 2. ‘안개’를 주제로 한 시와 애니메이션을 감상하고 토론한다. | |||||||||||||
3주 | 강평 및 글쓰기 실습 | |||||||||||||
주요내용: | 1. 지난 시간에 써온 글을 발표하고 함께 토의한다. 2. 사회와 개인 간의 관계를 주제로 한 단편 애니메이션을 감상하고 즉석에서 글의 개요를 짜본다. | |||||||||||||
4주 | <추격자>와 <다크 나이트>에 깔린 범죄적 사회 정서 | |||||||||||||
주요내용: | 1. 어두운 사회정서가 영화적 알레고리로 표현되는 사례를 음미한다. 2. ‘부정적’ 알레고리에 대한 논의를 소개한다. (바로크 미학, 불안과 관련된 사회무의식 등) | |||||||||||||
5주 | 강평 및 글쓰기 실습 | |||||||||||||
주요내용: | 1. 지난 시간에 써온 글을 발표하고 함께 토의한다. 2. 애니메이션을 보고 관객에게 ‘섬뜩함’이나 ‘불편함’ 같은 감정이 발생하는 원인을 분석한다. | |||||||||||||
6주 | <렛미인>과 <월E>에서 신화적 코드 | |||||||||||||
주요내용: | 1. 영화에서 신화적 코드가 이용되는 표현기법을 장면을 식별한다. 2. 신화적 코드의 긍정적, 부정적 기능을 탐구한다.. | |||||||||||||
7주 | 강평 및 글쓰기 실습 | |||||||||||||
주요내용: | 1. 지난 시간에 써온 글을 발표하고 함께 토의한다. 2. 단편 애니메이션을 보고 표현, 서사, 함축 세 가지 차원에서 개요 짜는 연습을 한다. | |||||||||||||
8주 | <스틸 라이프>와 <플레이 타임> 주인공에게 비춘 근대성 | |||||||||||||
주요내용: | 1. 전근대와 근대의 시간적 단층에서 영화 주인공들에게 목격된 세계상을 음미한다. 2. 지하장커와 자크 타티의 영상미학을 분석한다. |
'아카데미 아카이브 > 2009'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9] 영화를 통한 내러티브 : 해석공동체워크숍 step1 (0) | 2010.03.08 |
---|---|
[2009] 백기영 현대미술의 실험과 도전 (0) | 2010.03.08 |
[2009] 창조계급 시대, 문화도시 부상 (0) | 2010.03.08 |
[2009] 가을학기 문예콜렉션 (0) | 2010.03.08 |
[2009] 호모 프로테스탄트를 위한 사회적 글쓰기 (0) | 2010.03.08 |